고등학교 정보교과서 2. 자료와 정보 (1) 자료와 정보의 표현 중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2015개정)
1. 컴퓨팅 시스템에서는 ( 이진코드 )로 된 정보만 인식하기 때문에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 이진 코드 )로 변환해 주어야 한다.
2. 컴퓨팅 시스템에서 자료와 정보를 디지털 표현 방식으로 변환하는 처리 방식을 ( 부호화 )라고 한다.
부호화(인코딩, encoding)
3. 문자 정보를 컴퓨터에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코드에는 ( 아스키코드 )와 ( 유니코드 )가 있다.
아스키(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코드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
유니코드(Unicode)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는 표준 코드
4. 그림 정보의 디지털 표현 방식은 화소 단위를 사용하는 ( 비트맵 ) 방식과 선이나 도형을 그리는 명령어로 표현하는 ( 벡터 )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5. 아날로그 소리의 파형을 직접 디지털로 표현하는 것을 ( 웨이브 ) 방식이라고 한다.
웨이브(wave) 방식
아날로그 소리의 파형(공기의 진동)을 디지털로 표현
미디(MIDI) 방식
음의 높낮이, 강약, 길이, 시간, 박자 등을 미리 코드화하여 코드를 조합하여 소리를 표현하는 방식
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받기 위해 신호를 규칙화한 것
6. 정보의 전송과 저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압축 기술에는 ( 손실 ) 압축과 ( 무손실 ) 압축이 있다.
손실 압축 | 무손실 압축 | |
설명 | 정보를 표현하는 주요 내용 이외를 제거하고 압축 | 원래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압축 |
원본 복원 가능 여부 | X | O |
압축률 | 높음 | 낮음 |
7. 다음 ㄱ, ㄴ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ㄱ)은(는) 0에서 9까지의 숫자를 조합하여 수를 표현하는 방식이고, (ㄴ)은(는) 0과 1의 숫자를 조합하여 수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ㄱ : 십진법
ㄴ : 이진법
8. 다음은 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증거 자료에 대한 안내문이다. 사용 가능한 증거 자료의 형식을 <보기>에서 모두 골라 쓰시오.
- 증거 자료로 음성 파일을 제출할 때에는 기계음이 섞이지 않은 실제 목소리를 녹음해서 제출해야 한다.
- 증거 자료로 그림 파일을 제출할 때에는 손으로 그리거나 만들어낸 것이 아닌, 사진으로 찍은 자료여야 한다.
<보기>
아스키 코드
유니코드
비트맵 방식
벡터 방식
웨이브 방식
미디 방식
9. 다음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 '에니그마'는 독일어로 '수수께끼'라는 뜻을 가진 암호 기계이다. 엘런 튜링은 이 기계의 암호를 ( 복호화 )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로그인을 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서버에 저장되어 있던 비밀번호가 ( 복호화 ) 되어 입력한 비밀번호와 비교된다.
728x90
'정보교과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2. 자료와 정보 대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2015개정) (0) | 2024.05.03 |
---|---|
[고등학교] 2-2. 자료와 정보의 분석 중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2015개정) (0) | 2024.05.02 |
[고등학교] 1. 정보 문화 대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2015개정) (0) | 2024.04.29 |
[고등학교 정보교과서] 1-2. 정보 윤리 중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 (1) | 2024.04.28 |
[고등학교 정보교과서] 1-1. 정보 사회 중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 (0) | 2024.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