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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과서

[고등학교] 2-2. 자료와 정보의 분석 중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2015개정)

고등학교 정보교과서 2. 자료와 정보 (2) 자료와 정보의 분석 중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

고등학교 정보교과서 2. 자료와 정보 (2) 자료와 정보의 분석 중단원 마무리하기 풀이 + 해설 - 비상교육(2015개정)

 


 

1. 전통적인 데이터 분석에서 다룰 수 없는 매우 크고 복잡한 데이터 집합을 가리켜 ( 빅데이터 )라고 한다.

 

2.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대표적인 자료 수집 방법에는 ( 인터넷 ) 검색과 ( 설문 ) 도구를 이용한 자료 수집이 있다.

 

3. 자료 사이의 연관성이나 패턴을 찾아 자료를 배치하는 것을 ( 자료 분류 )라고 한다.

 

4. 자료의 분류 결과를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프, 차트, 표 등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것을 자료의 ( 시각화 )라고 한다.

 

5.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 사용할 몰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자료의 집합을 ( 데이터 베이스 )라고 한다.

 

6. ( 스프레드시트 )는 학교의 주소록이나 가계부 등 소규모의 자료를 관리하는 데 적합하다.

 

7.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자료 전처리

- 목적에 맞는 자료를 추출한다.
- 목적에 맞는 자료 중 중복된 자료를 삭제한다.

 

다음은 OO업체의 서비스 아이디어 회의 내용이다. 대화 내용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해경 : 사람들이 남긴 글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좋겠습니다.
- 민재 : 사전에서 긍정적인 단어와 부정적인 단어를 분류해서 글에 어떤 단어가 많은지 보면 되겠네요.
- 해경 : 댓글도 같이 분석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래야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시각적으로 볼 수 있으니까요.
- 민재 : 네, 그게 좋겠습니다!

8. 위의 대화 내용을 봤을 때, OO업체가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할 행동들을 다음 <보기>에서 모두 골라 쓰시오.

<보기>
설문 도구 사용
자료 수집
자료 전처리
자료 분류
자료의 시각화

 

9. OO업체가 수집한 단어 관련 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알맞은 관리 도구를 쓰시오.

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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