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정보교과서 3.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평가하기 풀이 + 해설 - 씨마스
1. 최적 경로 표시는 표로, 우리 학교 비상 대피도는 글로 모델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O / X)
최적 경로는 직관적인 그래프로, 비상 대피도는 그림이 효과적입니다.
2. 원래 대상의 불필요한 요 소를 제거하고 핵심 요소만을 남겨 구조화시킨 것이 모델링의 결과물이다. (O / X)
3. <보기>에서 옳은 설명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보기>
ㄱ. 문제의 이해 과정에서 문제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에 대한 분석이 우선해야 한다.
ㄴ. 문제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차이와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해야 할 일은 관계없다.
ㄷ. 복잡한 문제는 모두 분해해서 해결할 수 있으며, 분해한 후 해결하면 효율적이다.
ㄹ. 문제 분해시 작은 단위의 문제들 간의 관계나 순서, 포함 관계에 유의해야 한다.
문제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목표 상태를 정의하고,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갭이 크면 문제 해결 과정이 커집니다.
모든 복잡한 문제들이 분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4. 다음과 같이 주어진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특정 부분을 반복하여 처리하는 구조의 이름을 쓰시오.
반복구조
달력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물음에 답하시오.
m = [0, 31, 28, 31, 30, 31, 30, 31, 31, 30, 31, 30, 31]
n = int(input('알고 싶은 월을 입력해주세요 : '))
s = int(input('1일의 요일을 입력해주세요(일요일:0, 토요일:6) > '))
print('<<', n, '월의 달력입니다 >>')
print(' S M T W T F S ')
for i in range(s + m[n]) :
if i < s :
print(' ', end = ' ')
else :
print('%3d' %(i - s + 1), end = ' ')
if i % 7 == 6 :
print()
5. 위 프로그램에서 m[0]의 값이 0인 이유를 쓰시오.
리스트의 위치인 인덱스는 0부터 시작, 월은 1부터 시작하므로 인덱스 0의 값은 사용하지 않아 초기화 처리합니다.
6. 위 프로그램에서 반복의 범위를 s + m[n]으로 설정한 이유를 쓰시오.
1일의 요일부터 해당 달이 시작되므로 해당 달의 날짜 + 요일 순서만큼 반복합니다.
7. 위 프로그램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수정하려고 한다.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w.index(d)
m = [0, 31, 28, 31, 30, 31, 30, 31, 31, 30, 31, 30, 31]
n = int(input('알고 싶은 월을 입력해주세요 : '))
d = input('1일의 요일을 입력해 주세요 > ')
w = ['일', '월', '화', '수', '목', '금', '토']
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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