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정보교과서 2. 자료와 정보 평가하기 문제 풀이 + 해설
1. 문자나 기호 등을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위해 디지털, 즉 비트의 나열로 변환하는 방식을 인코딩이라 한다. (O / X)
2. 빅데이터 기술은 기존의 자료 처리와 달리, 동일한 형태의 자료를 테라바이트, 페타바이트, 엑시바이트 등의 방대한 단위로 처리한다. (O / X)
3. 각 인코딩 방법에 해당하는 내용을 연결하시오.
ANSI - ③ 알파벳과 숫자, 기호는 8비트, 그 외의 문자는 16비트를 사용하여 표현
유니코드(UTF-16) - ① 전 세계 대부분의 문자를 한 글자당 16비트를 사용하여 표현
유니코드(UTF-8) - ② 알파벳과 숫자, 기호는 8비트, 그 외의 문자는 종류에 따라 16비트, 24비트, 32비트를 사용하여 표현
4. 사람이 잘 인식할 수 없는 부분의 정보를 변형하거나 제거하여 용량을 줄인 그림 형식은?
- ① BMP
- Bit Map
- 무압축 방식
- 모든 화소에 표시할 색 정보를 차례로 기록 > 용량이 큼
- 크기가 작은 간단한 그림
- ② PNG
- 무손실 압축
- 정보를 변형하지 않고 용량만 축소
- 고품질의 정밀한 그림
- ③ JPEG
-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손실 압축 방식
- 용량을 줄이기 위해 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부분은 변형 또는 제거
- ④ GIF
- Graphics Interchange Format
- 무손실 압축
- ⑤ SVG
- Scalable Vector Graphics
- 이미지를 점과 선을 기반으로 하는 좌표로 저장한 벡터 파일
- 이미지 크기를 변경시켜도 좌표로 저장했기 때문에 화질이 변경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5. 손실 압축 형식을 모두 고르면?
- ① ALAC
- Apple Lossless Audio Codec
- 무손실 압축
- ② AAC
- Advanced Audio Codec
- 손실 압축
- ③ FLAC
- Free Lossless Audio Codec
- 무손실 압축
- ④ MP3
- Mpec Audio Layer-3
- 손실 압축
- ⑤ WMA
- Windows Media Audio
- 손실 압축
손실 압축 | 무손실 압축 |
👉 압축률을 높이기 위해(=용량을 줄이기 위해) 사람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은 손실시키고 압축 👉 약 1/10 수준으로 압축 가능 👉 압축률을 설정할 수 있음 > 비트레이트로 표현 |
👉 소리 정보를 손실시키지 않고 용량만 줄이는 방식 👉 원본 그대로 복구 가능 |
6.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표, 다이어그램 등 시각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컴퓨팅 도구는?
- ① 그림판
- ② 메모장
- ③ 계산기
- ④ 프레젠테이션
- ⑤ 스프레드시트
7.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을 쓰시오.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구조화, 저장 및 검색하고, 사용자의 실수로 인한 손실로부터 보호하며, 중복 저장을 방지하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일련의 절차와 방법을 총칭한다.
정보 관리
8.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 중 ㉮은?
- ① 비트
- 데이터 단위
- ② 필드
- 같은 속성을 가진 자료의 모임
- ③ 바이트
- 데이터 단위
- ④ 레코드
- ⑤ 테이블
- 레코드의 집합
9.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내용을 연결하시오.
레코드 - ② 하나의 단위로 취급되는 데이터들의 집합
필드 - ① 정보 유형에 따른 속성
테이블 - ③ 행과 열로 구성된 의미를 가진 표 형태의 집합 구조
10. 데이터베이스는 중복 자료의 저장 없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통합된 데이터의 집합소이다. 공유된 자료가 실수로 삭제될 수도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주기적으로 백업
- 조회를 위한(수정되지 않는) 데이터라면 읽기전용으로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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